요즘은 블로그를 단순 취미활동을 위한 저장소 개념으로 이용하시는 분들 보다는 블로그를 이용해서 수익을 내기를 희망하시는 분들이 대다수일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블로그를 시작하시기 전에 고민해봐야 할 것들이 있겠죠?

아래의 내용이 블로그를 시작하시는 분들께 소소한 팁이 되길 바랍니다.

 

1. 블로그에 게시할 내용을 결정하자.

진지하게 고민해야 할 첫 번째 사항입니다.

이것이 향후 10년, 20년 여러분이 블로그를 꾸준하게 할 수 있게 해 줄 테니까요.

지레 겁먹을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세상에는 여러분들이 일생을 다 바쳐도 자신의 블로그에 다 올릴 수 없을 만큼 이야기가 넘쳐나니까 말입니다. 게시할 범위를 너무 넓혀서 곤란해지기보다는 일단은 범위를 좁혀 보도록 하죠.

 

나는 무엇에 열정을 가지고 있는가?

무엇을 좋아하시나요? 무엇을 읽으시나요? 어떤 이야기를 하시길 즐기십니까?

예술, 미용, 책, 비즈니스, 자동차, 커리어, 신앙, 커피, 가상화폐, 디자인, 교육, 엔터테인먼트, E스포츠, 패션, 금융, 피트니스, 음식, 축구, 게임, 남성향, 여성향, 건강, 인테리어 디자인, 라이프 스타일, 마케팅, 뮤직, 아웃도어, 육아, 사진, 임신, 부동산, 러닝, SEO, 수면, 스포츠, 주식, 서바이벌, 테크, 여행, 채식, 웨딩, 웹개발, 웰빙 등등 웹상에서 분류되고 있는 사이트와 블로그의 장르는 이렇게나 많습니다.

무엇에 대해서 쓰고 싶은 지 목표를 정하세요.

 

내가 전문적이고 잘하는 게 뭐지?

반드시 학문적으로 지식적으로 전문 분야를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주위 지인 혹은 친구들을 통해서 칭찬받거나 여러분께 의견을 구하는 일이 있다면 그것이 여러분의 전문이라고 해도 될 테니까요. 자신의 강점에 포인트를 맞춰 보는 겁니다.

 

다른 사람들이 알고 싶어 하는 것, 니즈를 파악하자.

성공적인 블로그는 타인의 문제, 고민, 궁금증을 해결해 줍니다.

블로그 방문자, 구독자, 잠재 구독자 분들이 해결을 원하는 요소를 파악하고 제공한다면 더욱 성공의 길로 다가설 겁니다.

요리를 잘하신다면 레시피를 제공하고, 건강에 관련하여 해박한 지식과 정보를 지니고 계시다면 건강해지는 법, 체중 감량, 채식, 운동 방법 등을 제공하면 될 것이고 금전적인 부분에 해박하시다면 관련 정보를, 육아의 프로시라면 초보맘들에게 정보를 베풀면 되는 겁니다.

 

2. 틈새시장을 공략하자.

자신의 블로그의 테마를 정했다면 해당 분야의 틈새시장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음식 블로그를 시작한다고 치면 내가 먹고 싶은 음식에 대한 이야기만 작성해서는 일반적으로 구독자나 방문자를 늘리기 어려울 테니까요.

음식 블로그를 운영하더라도 내가 먹고 싶은 것에 포커스를 맞추기보다 타 음식 블로그에 비교해 내가 독특할 수 있는 부분은 무엇이 있을까를 고민해 봐야 합니다.

가령 돼지고기에 대해 다루는 포스트가 있다고 치면 돼지고기 부위 중 일반적으로 접하기 어려운 특수부위를 다루는 내용을 다루어 보는 식으로 틈새시장 공략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맛있는 돼지고기 요리조리법'이 일반적인 포스트의 제목이라면 '맛있는 돼지고기 특수부위를 이용한 조리법'은 틈새시장 공략의 하나가 되겠습니다.

 

3. 블로그를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를 생각하자.

블로그의 메인 주제 구성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온갖 다양한 종류의 주제를 아우를 수 있을 만큼의 능력이 되신다면 만류하지는 않겠지만 우리의 게시물을 읽어 줄 독자 및 검색엔진은 명확한 구조를 좋아합니다. 주요 주제를 명확히 하고 카테고리로 분류합니다.

이는 검색 엔진 최적화(SEO)에도 도움을 줍니다.

내 블로그의 메인 테마가 확실할수록 내 블로그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가 있다고 판단이 들어 유입되는 방문자의 재방문이 늘어날 테니 말입니다.

 

4. 블로그를 통해 어떻게 수익을 창출할지를 생각하자.

여러분은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자신의 시간과 열정을 지불하고 있는데 수익화를 꾀한 블로그를 통해 돈을 벌 수 없다면 꽤나 힘이 빠질 겁니다. 블로그를 통한 수익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이는 여러분이 시작한 혹은 시작할 블로그 서비스의 형태에 따라 달라집니다.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블로그 서비스로 블로그를 시작하신다면 조건이 충족된 후 애드포스트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실 수 있으실 테고 다음카카오의 티스토리, 구글의 블로거, 워드프레스 등을 이용하신다면 구글에서 제시하는 기준을 충족한 후 애드센스를 통한 광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이 외 텐핑이나 애드픽과 같은 제휴 서비스를 통해서 광고 수익을 얻을 수 있지만 여러분이 광고 전문 블로거가 될 것이 아니라면 본인의 블로그 주제와는 무관하게 광고만 난무하는 블로그를 만들고 싶지 않으시다면 제휴 서비스를 통한 수익화는 추천할 방법이 아니군요.

일단 블로그를 통한 수익의 실현은 본인의 블로그가 성장하지 않는다면 논외가 될 부분입니다.

그렇다면 수익 실현을 위해서 우리가 할 일은 블로그 성장에 집중하는 일이겠죠?

 

 

마무리하며

블로그 역시 영상을 게재할 수 있고 이미지를 게재할 수 있지만 유튜브와 같은 영상매체와는 성장속도가 판이할 수밖에 없습니다. 블로그는 웹사이트와 마찬가지로 검색엔진을 통한 유입이 유일한 통로입니다. 키워드 분석 및 활용, 검색엔진 최적화(SEO)도 블로그 성장을 위한 숙제지만 검색엔진 하나에만 의지하고 의존하기보다는 유튜브, 틱톡,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SNS 매체들로부터의 유입을 유도하는 것도 블로그 성장 가속에 힘이 되어줄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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