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일본어 기초 일본어 글자
-오십음도(五十音図)- 
-히라가나, 가타카나-


일본어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을 위한 일본어 기초.



일본어 기초 일본어 글자-오십음도(五十音図)-히라가나, 가타카나-





 

일본어의 글자

일본어는 히라가나(ひらがな)와 가타카나(カタカナ) 그리고 한자(漢字)가 같이 사용됩니다. 

히라가나는 일본어 글자의 가장 기본이 되며 가타카나는 외래어 및 의태어, 의성어 등 문장에서 강조를 위해 사용하기도 합니다.

히라가나의 인상은 부드러운 반면 가타카나는 딱딱한 이미지가 있습니다.

그리고 한자 역시 빼놓을 수 없는 일본어 구성원의 하나죠.

가타카나는 히라가나를 베이스로 만들어진 글자로 히라가나와 같은 발음을 같습니다.

※ 토막상식

오십음도(五十音図)라고 하는 이유는 일본어는 가나를 모음은 세로로 5자, 자음은 가로로 10자, 총합 50자를 사용합니다. 일본은 기본적으로 타테가키(縦書き)라고 해서 세로쓰기를 기본으로 해왔습니다. 우리에게는 그다지 익숙하지 않은 표기방식이므로 우리는 오십음도를 표로 만들 때 대부분 자음을 가로 5자, 모음을 세로 10자로 표기해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대 일본어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가나는 표에서 누락되어 있기에 실제로는 50자가 되지 않습니다.



히라가나(平仮名:ひらがな)

프린트해서 사용하실 수 있도록 표로 정리했습니다.



행(行)과 단(段)이 눈에 띄실건데요 

행은 자음에 의해 나누어지는 것을 말하며 표를 가로로 봤을 때 あ行은 あ、い、う、え、お가 あ行이 됩니다.

단()은 모음에 의해 나누어지는 것으로 あ段은 あ、か、さ、た、な、は、ま、や、ら、わ를 말합니다.


이 행(行)과 단(段)은 문법적 설명과 이해를 위해서 꼭 필요한 요소이니 꼭 숙지해두세요.

 

 

 

 

 

 

가타카나(片仮名:カタカナ)


일본어만이 아니라 모든 외국어 학습에 있어서 가장 기초가 되는 글자는 정말 중요합니다.

발음표기를 로마자로 해놓은 것은 단순히 참고용일 뿐 정확한 발음이 아닙니다.

발음은 전자사전 및 유튜브 강좌 등을 통해서 반.드.시 소리와 함께 익히시길 바랍니다.

(필자도 유튜브를 통한 일본어강좌를 준비중에 있습니다. 업로드 되는대로 강의 자료와 함께 본 블로그에도 공개예정입니다.)



히라가나, 가타카나 쓰는 순서

실제 일본의 유아교육 교재에서 사용되고 있는 자료로 세로 쓰기로 되어 있지만 쓰는 순서(획순)를 참고하기 위한 자료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히라가나 쓰는 순서


가타카나 쓰는 순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