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 공부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삼박자를 두루두루!


아기처럼 공부할 수는 없기에 중요한 포인트!



일본어 공부 방법





 

일본어에만 국한된 이야기는 아니겠습니다.

어학에 관련해서는 삼다(三多)의 법칙이란게 있습니다.


"많이 읽고, 많이 쓰고, 많이 말하기"


그도 그럴게 모국어는 유아기 때부터 엄마, 아빠, 할머니, 할아버지 가족부터 시작해서 주위의 많은 분들의 도움으로 '소리'로써 먼저 습득을 할 수 있습니다. 당장 글자를 몰랐더라도 점차적으로 의미를 이해하고 의사소통이 가능해지는 이유. 바로 환경입니다.


그래서 외국어 학습은 어린 시절이 유리하다고들 합니다.

물론 부작용도 존재합니다. 사고방식이 한국인으로 정착하기 이전부터 너무 이른 조기교육으로 발음은 네이티브와 같은 발음을 가질 수 있지만 사고방식은 이미 한국인과 벗어나게 되는 등의 부작용도 존재하는거죠. 요즘같은 글로벌 시대에 이것이 반드시 부작용이라고만은 할 수 없겠지만 언어 이외에 생활의 기반이 한국이 된다면 상당히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아무튼 우리가 어린 시절에 아무것도 안하고 그저 부모님 보호 아래서 귀여움 받으며 말도 못하던 시절과는 다르게 외국어는 이제 본능이 아니라 학습능력에 의존해야 하는겁니다. IQ의 고저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이제는 모국어 체계가 확립된 상태에서 새로운 '언어'로써 접해야 하기에 자연스레 습득이 되는 것이 아닌 '학습', '암기'가 필요하다는 얘기입니다.


그렇기에 더욱 삼다의 법칙이 중요해집니다.


그런데 필자의 경험에 비추어 봐도 일본어 학습을 할 때, 따로따로는 그다지 효과적이지 못했습니다.

일본어의 가장 기본이 되는 글자를 외웠다면 해당 글자도 소리를 통해서 그들의 발음을 흉내내봐야 하고 일본어 교재 역시 한국어로 발음이 적혀있지 않은 교재로 히라가나와 더불어 한자가 같이 적혀 있는, 그야말로 현지에서 사용되는 방법 그대로 게재되어 있는 교재가 훨씬 더 좋습니다.


한글로 발음기호가 적혀 있는 교재로 학습을 하다 보면 좋지 않은 점이 무엇이냐면,

발음을 한글 발음에 의지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상태가 몸에 베어버리면 교정이 힘들어집니다.


여러분들 아시다시피 일본어는 가나(히라가나와 가타카나) 그리고 한자로 구성됩니다.

히라가나로만 써 있는 교재도 드물게 있지만 히라가나 따로 한자 따로 공부하려면 시간은 배로 들어갑니다.


わたしはがくせいです。

나는 학생입니다.

▲히라가나로만 되어 있는 경우.


특히나 띄어쓰기 체계가 한국어와 다른 일본어를 이렇게 본다면 쉽게 알아볼 수 없습니다.

일본어에는 띄어쓰기가 없다고 잘라 말하는 사람들이 더러 있는데 일본어에도 일본어 나름대로 띄어쓰기 체계가 있습니다. 그와 더불어 히라가나와 한자를 병행함으로써 우리처럼 스페이스를 두고 띄어쓰기를 하지 않아도 읽기 쉽도록 하고 있습니다.


わたし学生がくせいです。

나는 학생입니다.

한자와 병행함으로써 가독성이 좋아집니다.


그리고 일본어에는 동음이의어가 많다보니 필수적으로 한자를 표기할 수 밖에 없습니다.


처음부터 한자까지 한 번에 다 하려니 괜시리 숨이 막히나요?

걱정하지 마세요. 여러분의 두뇌는 여러분이 생각하시는 것 보다 훨씬 뛰어납니다.

자신을 과소평가하지 마세요.


눈으로 계속적으로 스캔을 하고 손으로 써 보고 입으로 소리내어 말해본 문장은 반드시 여러분의 것이 됩니다.

쓰기만 해서도 읽기만 해서도 만족스런 결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일본어에만 국한된 이야기가 아님은 서두에도 밝혔듯이 반복적으로 읽고 쓰고 말하기를 하면 자연스레 외워집니다.


그리고 일단 가장 중요한 것.

'언어'라는 것은 의사소통 즉 말하기 위해서 존재한다는 것.

아무리 읽고 쓰기 잘해봐야 막상 말로 나오지 않는다면 허송세월 보내는겁니다.

그렇기에 읽고 쓰며 말하는 연습이 굉장히 중요한겁니다.


주위에서 많이 듣고 보셨을거에요. 토익, 토플 고득점자가 막상 영어를 사용하는 네이티브 스피커들 앞에서는 꿔다놓은 보릿자루 마냥 말한마디 자연스레 내뱉지 못하고 주저하는 이유. 시험점수만을 위한 독해, 한 영역으로만 치닫은 결과입니다.


서둘지 말고 천천히, 하지만 확실하게!

처음부터 히라가나와 한자를 같이 외우려고 하는 게 굉장히 어려워 보일지 모르나 작심삼일도 포기하지 않고 반복하면 목표에 다다를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일본어를 시작하는 이유는 저마다 제각각일겁니다.

하지만 필자의 경험으로 여러분들께 확실히 말씀 드릴 수 있는 것은 자기만의 세상일지라도 외국어를 공부하고 자신의 것으로 만들고 나면 세상이 보다 넓어집니다. 이런 즐거움을 여러분들도 느끼실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