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이란 무엇인가?

富LOG/BLOG|2018.10.07 21:37

구글 서치 콘솔
(Google Search Console)이란
 무엇인가?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관련 용어중 하나인 서치 콘솔을 알아봅니다.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이란 무엇인가?





 

서치 콘솔(Search Console)이란

서치 콘솔이란 구글(Google)이 제공하는 웹 사이트 관리자용 무료 툴로 구글(Google)이 등록한 자사의 웹 사이트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 하는 정보를 제공해줍니다. 구글(Google)로부터 제공되는 정보를 통해서 보다 나은 SEO 대책이 가능해지는 셈이죠. 일전에는 구글 웹 마스터 도구라는 명칭이었지만 현재는 서치 콘솔이라는 타이틀로 변경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웹 사이트 혹은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블로그와 같은 편집 자유도가 높은 블로그를 이용중이라면 등록이 가능합니다.

등록방법은 구글 웹마스터도구에 티스토리 블로그 등록하고 사이트맵 등록시키기를 참고해주세요.


웹 마스터 도구에서 서치 콘솔로의 변경

구글(Google)은 2015년 5월 20일 "웹 마스터 도구"였던 명칭을 "서치 콘솔"로 변경했습니다.

종래의 웹 마스터 도구는 말그대로 웹 마스터 즉, 웹 사이트의 관리자를 타겟으로 하고 있었던거죠. 하지만 구글(Google)이 실시한 조사에 의해 사이트 관리자, SEO·마케팅 담당자, 웹 개발자나 앱 개발자 등 많은 유저가 웹 마스터 도구를 이용하고 있음을 알고는 웹 마스터에 한하지 않고 모든 유저를 대상으로 하기로 방침을 결정하고 명칭을 서치 콘솔로 변경합니다. 명칭은 변경했으나 UI나 기능에 관해서는 크게 변경점을 추가하지 않았습니다. 이름이야 바뀌지만 혼선을 초래할 수 있으니 대폭적인 변경은 삼간 것이죠.


서치 콘솔의 메리트

서두에서 설명한대로 서치 콘솔은 자사 사이트에 대해 구글(Google)의 평가를 제시하고 검색결과를 최적화를 가능하게 합니다.


―사이트 상태를 보다 빨리 파악할 수 있다.

서치 콘솔은 유입을 관찰하는 것 만으로는 알 수 없는 자사 사이트의 상황을 제시해줍니다. 그렇기에 사이트가 제대로 크롤링되고 있는지, 일부 콘텐츠에서 빈번하게 에러가 발생하는 등의 문제가 생겼을 경우 바로 대응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페널티 알림

서치 콘솔은 페널티 알림과 그 원인을 제시해줍니다. 이 알림 기능에 의해 페널티 회피를 위한 대응 역시 가능해집니다.

이처럼 구글(Google)측에서 보내져오는 메세지를 통해서 사이트 관리자는 구글(Google)에 사이트에 관한 정보를 제시함으로써 검색 엔진측과 커뮤니케이션을 취할 수 있습니다. 


서치 콘솔을 통해서 할 수 있는 일

각 메뉴 항목을 살펴보겠습니다.

대시보드

웹 사이트가 어떤 스테이터스(상태)에 있는지 중요한 문제는 발생하지 않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사용해서 등록을 하면 색인 생성에 문제가 발생했다는 알림이 빈번한데 이유는 admin 페이지에 로봇이 접근할 수 없다보니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이 문제는 신경 안쓰셔도 됩니다.)


―메시지

구글(Google)로부터 받은 메시지를 열람, 관리할 수 있습니다.


―▼검색 노출

구조화된 데이터

구글(Google)은 구조화된 데이터를 사용하여 검색 결과에 리치 스니펫을 표시합니다. 구조화된 데이터에서는 구글(Google)이 웹 사이트로부터 검출된 구조화된 데이터 정보를 표시합니다. 또 리치스니펫에 표시되지 않는 에러도 통보합니다.

리치 스니팻은 위 이미지처럼 검색결과 하단에 문장처럼 표시되는 웹 사이트로부터 발췌되거나 요약된 텍스트(스니펫) 이외에도 저작권정보나 썸네일 이미지 등을 표시해주는 기능을 말합니다.

  

리치 카드

시각적인 부분이 개선된 검색결과로 현쟁 명칭은 리치 리절트(rich result).

구글로 검색시 검색어로 노출된 해당 웹 사이트로부터 이미지, 동영상과 같은 시각적인 결과물을 노출시키는 리치 스니펫의 발전형입니다.


데이터 하이라이터

데이터 하이라이터는 구조화된 데이터를 구글(Google)에 전달하는 새로운 기능입니다. 통상적으로 구조화된 데이터는 HTML의 메타 데이터 상에서 설정하나 데이터 하이라이터를 사용하면 페이지 소스 코드를 변경하지 않고 페이지 콘텐츠 구조를 구글(Google)에 전달할 수 있습니다.


HTML 개선사항

타이틀 태그의 중복이나, 메타 디스크립션(meta description) 중복 등의 잠재적인 문제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타이틀 태그나 메타 디스크립션 키워드는 구글(Google)이 내리는 평가와 관련되어 유저들에게 노출되는 부분으로 중요한 항목중 하나입니다.


엑셀러레이티드 모바일 페이지(AMP)

AMP(Accelerated Mobile Pages)는 오픈소스 이니셔티브로 네트워크 속도가 느려도 휴대기기에서 빠르고 보기 좋게 표시 되는 웹 페이지를 제공하는 기능, 모바일 페이지를 통해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모바일 페이지와 웹 페이지를 별도로 운영하지 않는 반응형 웹 사이트의 경우에는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검색 트래픽

검색 애널리틱스

클릭수나 게재순위 등 웹 사이트의 퍼포먼스 분석이 가능합니다.

아채와 같은 항목으로 분석이 가능합니다.

검색 애널리틱스 이외에 구글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라는 별도의 통계 도구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웹 사이트와 연동하여 해당 사이트의 다양한 항목을 체크할 수 있으니 서치 콘솔과 더불어 반드시 운용해야 하는 도구 중의 하나입니다.


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

자사 사이트가 어떤 웹 페이지로부터 링크를 모으고 있는 지를 표시해줍니다.


내부 링크

페이지에 많은 내부 링크를 모음으로써 구글(Google)에게 그 페이지의 중요도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내부 링크 페이지에서는 중요한 페이지에 어느 정도의 내부 링크가 집중되어 있는 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직접 조치

웹스팸 등의 관리가 가능합니다. 


국제 타겟팅

사용자의 언어 환경설정과 맞는 언어로 된 페이지를 연결하는 hreflang 태그를 사용하거나 사용자 타겟팅 대상 지역을 설정합니다.


모바일 사용 편의성

사이트에 영향을 미치는 모바일 사용 편의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AD



―▼Google 색인

색인 상태

인덱스(색인)에 등록된 사이트 내의 URL의 총갯수와 robots.txt 파일에서 차단된 URL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차단된 리소스

 robots.txt 파일에서 차단된 URL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URL 삭제

구글(Google) 검색결과로부터 URL을 일시적으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웹 사이트나 구글(Google) 인덱스로부터 콘텐츠가 삭제되는 것이 아니라 어디까지나 일시적으로 검색결과에서 콘텐츠를 차단시킵니다.


―▼크롤링

크롤링 오류

크롤러가 크롤(수집)이 되지 않은 URL이나 에러 코드가 반영된 URL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크롤링 통계

크롤링된 페이지수와 페이지 다운로드 시간 등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Fetch As Google

페이지가 구글(Google)에 어떻게 표시되고 있는 지를 확인할 수 있고, 새로운 페이지를 작성하거나 변경을 했을 때 갱신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robots.txt  테스터

robots.txt의 테스트를 실행합니다


Stiemaps

XML 사이트 맵을 등록, 등록한 인덱스가 얼마나 구글(Google)에 반영되고 있는 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URL 매개변수

URL 매개변수 처리방법을 지정함으로써 불필요한 수집을 지울 수 있습니다.


서치 콘솔에서 가능한 일은 웹 사이트를 운영함에 있어서 중요한 것들 뿐입니다.

뭔가 복잡해 보이지만 실상 직접 사용해보면 어렵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데이터를 시각화 해주기에 내 사이트에서 어떤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지, 개선해야 할 부분은 무엇인지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으므로 티스토리 블로그나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사용하실 예정이시라면 반드시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감 하나, 댓글 하나! 



댓글(0)

티스토리 툴바